서브비주얼

검사부터 수술치료까지 One-stop

갑상선클리닉

갑상선 질환 치료

갑상선 질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갑상선 질환 종류에 따라 보존적인 약물치료도 있지만, 필요에 따라 외과적인 수술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암인 경우 갑상선 또는 그 주변 림프절 등까지 절제하여 제거해서 암을 치료하게 됩니다.

  • 1외과적절제술 (고식적수술법)

    목 중앙 부위 피부를 절개하고 갑상선 절제

    이미지

    갑상선에서 제거가 필요한 양성결절이나 악성종양인 암이 있는 경우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외과적인 고식적수술법입니다. 보편적인 수술방법으로 전신마취하에 목주름을 따라 약 5~6cm가량 피부를 절개하여 병변이 있는 갑상선 등을 적출합니다.
    수술 시 비교적 시야 확보가 용이하여 갑상선 양측을 다 제거해야 할 경우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또한 주변 림프절 등 전이가 우려되는 조직을 깨끗하게 제거하기 용이합니다. 다만 목주름에 따라서 약 5~6cm 정도의 절개 흉터가 남게 됩니다. 또한 수술 후 회복기간이 필요하며, 피부의 부종, 감각 저하, 당김 등 불편감이 남을 수 있습니다.

  • 2고주파절제술

    마취나 절개 필요없고, 회복기간 길지 않아 일상생활 지장 적어

    이미지

    고주파절제술은 피부 절개없이 갑상선 혹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절개가 없어 흉터가 거의 없으며, 절개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목소리의 변화, 손저림ㆍ발저림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정상 갑상선은 제거하게 않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유발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래에서 약 10~30분 정도로 간단한 수면 마취나 국소마취로 시술이 이루어지고, 회복도 상대적으로 빠르므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종양의 일부가 남겨지므로 종양이 줄어드는데 3~6개월 정도 일정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갑상선암인 경우 고주파절제술 적용이 제한적입니다.

  • 3약물치료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저하증 치료 시

    이미지

    갑사선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약물요법이 이용됩니다.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억제 시키기 위해 갑상선호르몬의 합성 과정을 억제해주는 항갑산성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시도합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기 위한 호르몬제재를 이용해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찾아오시는 길

지도

진료안내

상담 및 예약

031.268.4545

진료시간 평    일 AM 9:00 ~ PM 6:00
목요일 AM 9:00 ~ PM 1:00
토요일 AM 9:00 ~ PM 1:00
점심시간 PM 1:00 ~ PM 2:00
※ 일요일, 공휴일 휴진

※ 예약없이 내원하시면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