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검사부터 고난도 유방암수술까지

유방클리닉

유방질환 치료

유방질환은 암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양성질환은 조기에 발견하면 약물치료나 비수술적인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악화되면 유방 조직을 절제하는 등 수술적인 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어 방치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1유방통 치료

자연호전, 식이요법, 원인 약물 중단으로 안 되면 호르몬제 등 약물 치료 가능

대부분의 유방통은 일시적인 단순 통증인 경우가 많아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거나 동반되는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를 통해 종양이 없는 경우라면 유방통을 유발할 수 있는 약들의 복용을 중단하고 식이요법, 약물요법 등을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피임약이나 갱년기치료제 등 호르몬, 항생제, 위장약, 심혈관약제, 신경안정제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페인 등이 식품이 원인인 경우 원인성분의 섭취를 줄임으로써 유방통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호전을 위해 비타민, 달맞이꽃 종자유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주기적인 유방통의 치료에 적합합니다. 만약 이러한 여러 가지 보존적인 치료로 통증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드물지만 외과적 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이나 호르몬 제제를 통한 치료의 경우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단과 상담 후 사용해야 합니다.

• 복용약 중단 및
      식이요법
    • 약물치료 및
      호르몬제제
    • 비타민제제 및
      달맞이꽃 종자유
    • 외과적
      유방조직 절제
  • 2유두분비 치료

유방암 의심되는 분비물 나오면 정밀 진단 필요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와도 전문의 진단 하에 그 특징이 특정한 질환과 연관성이 없고,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다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보통 복용한 약물이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비물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장액성 분비물, 한쪽 유방에서 분비되는 경우, 한 개의 유두구멍에서 분비되는 경우는 유방암 가능성이 의미 있게 높으므로 약물치료를 통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른 정밀한 검사를 시도해야 합니다.

• 3유방염증

염증 심해져 고름, 괴사 생기면 수술로 배농해야

일반적인 유방염증은 항생제, 소염제 등 약물로 비교적 간편하게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치료 약물 성분은 소량으로 수유와 아기에게 영향이 없으며, 오히려 수유는 유즙과 농액의 배출을 촉진하여 유방염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염증으로 유방에 고름주머니와 피부 괴사, 농양이 많이 생겼다면 수술적인 방식으로 배농을 해야 합니다. 특히 만성 육아종성 소엽 염증인 경우 치료가 안되고 계속 재발할 경우 외과적인 수술로 조직을 절제해야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 4유방석회화

석회화 양상에 따라 암 가능성 높으면 조직 검사

유방석회화의 경우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으며, 양성, 악성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양성 석회화 상태인 경우 당장 암과 관련이 없지만 정기적으로 석회화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세석회화가 암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전체의 약 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들이 한 곳에 밀집되어 있는 경우가 암 가능성이 있으며, 암 감별이 필요한 경우 유방촬영과 함께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 석회화 조직검사는 최소침습방식인 진공보조흡인생검술을 이용하게 됩니다. 국소 마취 하에 병변으로 바늘을 삽입하여 조직을 채취합니다. 당일 입원으로 통증이나 회복시간, 흉터를 최소화된 방법입니다.

• 5유방멍울 검사 및 제거

진공보조흡인생검 및 양성종양 절제술로 멍울 조직 검사 및 절제가 한번에 가능해

유방 멍울이 있는 경우 유방x선촬영이나 유방초음파 검사를 하더라도 양성과 악성을 분명하게 구별하기 어려울 때가 많아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조직 검사는 직접 병변 부위에 조직을 채취하여 암 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이때 진공보조유방생검 기기를 이용하면 외과적인 절개없이 조직을 채취하고 검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동시에 양성종양의 제거가 가능합니다.

진공보조유방생검 과정은 마취를 하고, 피부를 4~5mm정도 절개합니다. 초음파 유도하에 특수 흡입관(프로브)을 병변이 있는 부위에 정확하게 삽입한 후 병변조직을 잘라내면서 흡입시켜 채취한 조직으로 악성 여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김라미유외과에서는 엔코어와 벡스코어 기기를 이용한 생검 및 양성종양 제거가 가능합니다.

• 6유방암 치료 및 수술

수술은 암 양상에 따라 유방 일부 보존하거나, 전부 절제하는 수술 필요

유방암인 경우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으로, 유방에 대한 수술과 겨드랑이 림프절에 대한 수술로 이루어집니다. 크게 암을 포함하여 일부 정상 유방을 제거하는 유방 보존술과, 넓은 병변으로 인해 유방 보존이 힘든 경우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유방 전절제술로 나뉘게 됩니다. 그 외 유두 주변에 5~7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하고 유방을 덮고 있는 피부는 보존하면서 유방 조직을 모두 절제한 후 인공 유방을 삽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 외에는 방사선요법, 호르몬 수용체가 에스트로겐과 결합하는 것을 막아 에스트로겐으로 인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법인 항호르몬요법, 정상 세포와 달리 유방암 세포에만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인자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치료제를 이용하는 약물치료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