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검사부터 고난도 유방암수술까지

유방클리닉

유방양성 질환

유방에서 생길 수 있는 증상이나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유방멍울(종괴), 유방통증, 그리고 유두분비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유방암 등 특정 질환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증상을 잘 관찰하고,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1유방통증

주기적인 통증은 자연 호전, 비주기적 한쪽 유방 통증은 진찰 받아봐야

여성은 월경과 관련해 유방 통증을 흔하게 겪는 경우가 있어 자연스럽게 여기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통증만으로는 유방암 등 질환인 경우가 드물어 무조건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보통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유방 조직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경과 관련되어 있는 통증은 주기적인 통증으로 전체 유방통의 약 70%정도로 흔합니다. 그 외 카페인 복용등과 관련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폐경 후에도 유방통증이 지속되면 그 원인을 정밀하게 진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월경과 무관하게 나타나는 비주기적인 통증의 경우 대개 한쪽에서 발생하며, 유방 자체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유관확장증, 유방염, 경화성 선증, 유방낭종, 늑골연골염 등 유방이나 연관조직 내 질환이 생겨 발생될 수 있습니다.

유방통증 치료법

• 2유방염

유방염증, 심해지면 고름 생기고 수술해야 할 수도

유방이 빨갛게 되고 통증이 있으면 유방 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방은 유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정체된 젖에서 세균이 번식해 염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고열과 오한, 전신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고 악화되면 고름 주머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항생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약 유방에 고름주머니와 농양이 많이 생겼다면 외과적인 수술적인 방식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육아종성 염증인 경우 유두 함몰이 있거나 유관이 들어간 부위의 유관의 이상과 염증으로 반복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어 함몰유두 교정수술 등을 통해 염증의 재발을 막아야 합니다. 만성육아종성 소엽 유방염인 경우 치료가 까다롭고 재발이 잘 되기도 해서,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유방 조직을 절제해야하는 경우도 있어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유방염증 치료법

• 3유두분비물 증상

유방질환으로 인한 분비물인지 판단 어려워, 전문의 진찰 필요

보통 때와 달리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온다면 동반하는 증상까지도 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개 위장장애 약을 복용하는 경우 유선자극 호르몬의 비정상적인 증가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유관확장증, 유관염, 유관종 그리고 드물게는 유방암 등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이나 출산을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즙이 분비되는 '유루증'의 경우 프로락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유두분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두분비물은 정상적인 분비물과 병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분비물 증상이 계속 나온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유방 질환의 가능성 있는 유두분비인 경우는 짜지 않아도 저절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유두 주위에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 분비물 형태가 갈색 또는 피 같은 경우, 맑고 투명한 분비물, 진물 같이 노란 경우, 한쪽 유방에서 분비되는 경우, 한 개의 구멍에서 나오는 경우(한쪽 유두에는 약 20개의 구멍), 동시에 유두가 헐거나 습진 증상이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유두분비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두분비 치료법

• 4유방석회화

유방 석회질 양성 , 악성 구별 쉽지 않아, 진공보조흡인생검 통해 감별

유방석회화는 유방에 칼슘염 석회물질이 쌓이는 증상으로 양성과 악성이 있습니다. 석회질은 1mm 이하의 아주 작은 입자로 초음파검사 등에서는 보이지 않아 유방X선촬영술을 통해 상태를 진단해야 합니다.

양성 석회질의 특징은 입자가 크고 분명하거나 입자의 모양이 일정하며 숫자가 적고 유방의 넓은 부분에 흩어져 나타납니다. 악성 석회질은 입자가 미세하고 숫자가 많으며, 한곳에 밀집되어 있고, 입자 각각의 모양이 불규칙 합니다. 석회질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석회질의 조직검사는 매우 까다로워 과거에는 전신마취 하에 절개하여 검사하는 방식이였으나, 최근에는 진공흡인보조생검술인 벡스코어, 엔코어 같은 기기를 이용해 비교적 간편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방석회화 치료법

• 5유방멍울

다양한 종류 혹 있지만, 대부분 섬유선종으로 양성

유방 증상 중 멍울은 흔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발견되면 막연히 암은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방에 멍울이 만져진다고 모두 암은 아니며 만져지는 멍울의 대부분이 유방암이 아닌 양성종양입니다. 단지 암의 가능성이 없는 것이 아니므로 동반되는 증상 등에 대한 진찰과 함께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종양의 종류가 진단되면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벡스코어, 엔코어 등 진공보조흡인생검 기기를 이용하여 비교적 간편하게 진단과 제거가 이루어집니다.

유방멍울 치료법